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딸나무 효능 열매 먹는법 꽃말

by 탁월한 선택 2024. 5. 24.
반응형

여름이 시작될 무렵 주위에 하얀 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샤스타데이지, 찔레꽃, 이팝꽃을 시작으로 꽃이 피는데 이 중에는 산딸나무도 같은 시기에 피는데요. 신록이 짙어지는 산에 산딸나무 꽃이 하얗게 피면 나비가 앉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학이 앉아 있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4장의 십자 모양 꽃잎이 마주 보기로 붙어 있는 커다란 꽃잎은 꽃이 아니라 잎이 하얗게 변한 꽃받침이라고 합니다.

 

 

꽃을 보호하기 위해 꽃받침을 꽃잎처럼 보이게 하는 중앙에 연두색 작은 꽃이 피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산딸나무 꽃이 지고 나면 가을에 축구공 같기도 하고 도깨비 망망이 모습 같기도 하는 빨간 열매는, 속이 노란색으로 익으며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산딸나무 열매는 몸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열매를 먹는 방법과 꽃말이 나타내는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금계국 특징 효능 금계국꽃 활용도

노랑 금계국이 피기 시작하면 여름이 시작되었다는 신호인데요. 보통 5월 말쯤 되면 피는 꽃인데, 요즘은 기후변화로 인해 5월 초만 되어도 도로변에 한 두 개씩 피고 있는 곳을 볼 수 있습니다.

every-ease.com

 

 

 

산딸나무

 

산딸나무(comus kousa)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원산지는 한국과 일본입니다. 높이는 7~12m이고 가지는 층층이 단을 쌓는 모습처럼 자라며 꽃은 5~6월 초에 지난해 가지 끝에서 두상(둥근 머리 모양은로)으로 핍니다. 크고 하얀 십자 모양의 꽃잎은 꽃이 아니라 잎이 하얗게 변한 꽃받침이라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식물 부겐베리아 꽃도 빨간 잎으로 둘러 쌓여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산딸나무 꽃받침

 

산딸나무의 화려하고 예쁜 꽃받침은 꽃을 보호하고 벌과 나비를 불러들이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꽃받침 중앙에 20~30개 작은 꽃이 두상(머리 모양)으로 모여 달립니다. 가을에 빨갛게 익은 열매는 딸기를 닮았다고 해서 '산의 딸기나무'라고 불립니다. 작고 울퉁불퉁하게 생긴 열매는 식용과 약용이 가능하여 여러 가지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산딸나무 꽃받침/ 열매 / 산딸나무 단풍

 

 

산딸나무 효능

 

산딸나무는 공해에 강해서 도심의 공원과 가로수로 많이 쓰이며, 열매에도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산딸나무 잎은 지혈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어 외상출혈시 잎을 빻아서 상처 난 부위에 붙이면 상처가 아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위염과 이질, 설사등 배탈이 났을 때 꽃과 잎을 달여서 복용하게 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산딸나무 열매

 

배가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때 산딸나무 열매를 생으로 먹거나 말린 열매를 달여서 섭취하게 되면 장이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산딸나무 열매는 피로를 회복시켜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산딸나무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차나 열매를 발효시켜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산딸나무 꽃받침

 

 

함께 보면 좋은 글

 

작약 꽃말 효능 개화시기 키우는법

작약은 꽃이 화려하고 풍성해 결혼식에서 신부의 부케로 사랑을 많이 받는 꽃입니다. 꽃이 크고 색깔이 다양해서 공원이나 집 화단에 관상용으로 즐겨 심는 식물인데요. 작약은 단지 꽃만 보고

every-ease.com

 

 

 

산딸나무 열매 먹는 법

 

산딸나무는 가을에 거북이 등껍질 같은 작고 동그란 열매가 달리는데요. 속은 주황색이며 쌀알 굵기만 한 작은 씨앗이 들어 있고 나머지는 과육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과육으로 음료를 만들기도 하고 산딸나무 열매와 설탕을 1:1 비율로 버무려 100일 동안 숙성시킨 후 열매는 건져내고, 3개월 후에 발효시킨 효소를 섭취하면 됩니다.

 

산딸나무 열매

 

또한 과일주를 담그기도 하고 열매에 들어 있는 씨앗을 제거한 후 과육으로 잼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산딸나무 열매

 

 

산딸나무 꽃말과 종류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산딸나무 종류는 미국산딸나무, 층층나무, 흰 말채나무, 말채나무, 곰의 말채, 산딸나무, 산수유, 풀산딸나무등 8종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미국산딸나무는 꽃받침 색상이 다양하고 단풍이 예쁘게 들지만, 추위에 약하고 탄저병에 취약한 게 단점입니다.

 

미국산딸나무

 

산딸나무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개량종으로는 'China Girl' 황색과 'Satomi' 품종이 있습니다. 산수유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무로 잎보다 꽃잎이 먼저 나오고 가을에 빨갛게 익은 열매는 약용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흰말채나무는 북한지방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가지는 붉은색이고 키는 3m까지 자랍니다. 산딸나무 꽃말은 '희생' , '견고'입니다.

 

산딸나무 꽃받침과 열매


지금까지 산딸나무의 효능과 열매 먹는 법, 꽃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