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꽃인 비비추는 주로 나무 아래나 그늘진 곳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유는 비비추의 큰 잎을 강한 햇빛으로부터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해서 잎의 손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특히 비비추가 장마에 맞춰 꽃을 피우는 것을 보면 자연에서 비비추만의 생존방식이 아닌가 싶습니니다.
더운 여름날 연한 보랏빛 꽃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비비추의 특징과 효능 재배방법 및 비비추를 이용한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데요.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비추의 특징
비비추는 백합과에 속하며 여러 해 동안 사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겨울에 땅 위로 올라온 부분은 시들고 땅속에 뿌리와 줄기가 살아 있어서 다음 해에 새로운 싹이 올라오게 되는데요. 습기를 좋아해 산지의 산골짝이나 냇가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비비추의 학명은 Hosta longipes이고 주로 한국, 중국, 일본에 많이 분포되어 자라고 있습니다. 비비추는 여름철에 하얀색이나 연보라색으로 꽃을 피워 꽃에서 향기가 나는 게 특징인데요. 관상용으로 인기가 있어 정원이나 공원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비비추의 각 부위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비비추 특징
▶ 높이: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는 비비추 높이는 30~40cm까지 자랍니다.
▶ 잎: 잎의 크기는 보통 5cm~30cm까지 자라기도 하며, 잎은 뿌리에서 올라와서 비스듬히 퍼지면서 자랍니다. 모양은 타원형으로 색상은 일반적으로 진한 녹색빛을 띠고 있지만, 녹색 바탕에 흰색이나 노란색 줄무늬가 있는 변이종도 있습니다.
▶ 꽃: 비비추의 꽃은 4~6cm 길이로 꽃줄기 끝에서 깔때기 모양으로 여러 개의 송이가 연보랏빛으로 6월말~8월까지 핍니다.
▶ 열매: 비비추의 열매 크기는 일반적으로 길쭉하고 작으며 꽃이 다 지고 나면 생겨나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익게 됩니다.
비비추 효능
비비추는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줄 뿐 아니라 몸에 유익을 주는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비비추가 우리 몸에 끼치는 다양한 효능들을 알아보도로 하겠습니다.
● 비비추 효능
▶ 해열 작용: 비비추의 잎과 줄기에는 탄닌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몸의 열을 낮추어 주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 소화기 건강개선: 비비추의 잎과 줄기에 뮤실라지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소화기 점막을 보호해 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 항염작용: 비비추의 잎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하여 관절염이나 염증성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피부질환 개선: 비비추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 주며 염증을 줄여주어 피부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비비추 재배방법
비비추는 토양이나 햇빛관리, 물을 주는 시기, 비료, 번식방법과 특성을 조금만 알아두면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비비추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재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비추 재배방법
▶ 흙: 비비추는 배수가 잘 되는 흙에서 잘 자라고 배수가 잘 안 될 경우 뿌리 썩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비추는 알칼리성과 산성토양에 관계없이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 햇빛: 비비추는 서늘한 그늘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환경에 따라서 햇볕에서도 잘 자랍니다. 하지만 햇볕이 너무 강하면 잎이 탈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반그늘에 두고 재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물 주기: 비비추는 습기를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물을 너무 자주 많이 주게 되면 뿌리 썩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고,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는 물 주는 횟수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 비료: 비비추가 자라는 시기인 봄과 여름에 유기질 비료를 섞어서 조금씩 주면 되겠습니다.
▶ 번식: 비비추 번식은 씨앗으로 파종하는 번식과 뿌리를 분리시켜서 분주로 하는 번식법이 있습니다. 분주는 봄과 가을에 잎이 달린 채로 뿌리를 캐내어 덩어리를 조심하게 나누어 옮겨 심으면 되겠습니다. 씨앗으로 하는 번식은 여름과 가을사이에 씨앗이 완전히 성숙한 후에 채취하여 배양토에 뿌려서 덮게로 덮은 다음 물을 충분히 준 후 발아를 시키면 되겠습니다.
비비추 활용법
비비추는 관상용과 식용, 약용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원이나 정원을 아름답게 하거나 건강을 이롭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약용으로 활용되고, 꽃과 잎은 요리로도 활용되는데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비비추 활용법
▶ 비비추 화분 재배: 비비추는 화단이나 정원뿐만 아니라 화분에서도 재배가 가능하여 실내나 베란다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 약용: 한방에서는 비비추 뿌리와 잎을 염증과 해열작용, 소화기 건강 문제를 다스리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 음식 활용: 비비추의 어린잎은 나물로도 무쳐서 먹기도 하며 샐러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꽃은 음식의 장식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피부관리: 비비추의 꽃과 잎에는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보습을 해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피부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공원이나 정원에서 관상용으로 많이 즐겨보는 비비추의 특징과 효능 재배방법과 활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